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보다는 운문체에 가깝다. 사설을 그대로 적은 소리책뿐만이 아니라, 사설을 따서 엮은 판소리계 소설도 또한 운문체에 가까운 점은 일반 옛날 소설이 대체로 산문체인 것과 대조가 된다.
판소리는 민중이 구경꾼이 되고, 광대
판소리 한 소절 고담책 한 구절에 웃고 울었을 평민 독자(청자)의 입장에 서고자 한다. 가진 것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왔던 민중의 삶의 철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판소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문헌 속에 담겨져 있는 문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
1. 판소리의 문화적 얼개
1) 판을 벌여 즐기는 문화
① 판소리라는 이름
판소리를 가리키는 데 쓰인 말은 매우 많아서,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창, 창악, 극가, 창곡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
판소리의 본질이 이야기보다는 음악에 있다는 관점의 영향이다. 이야기를 아무리 잘 구연한들 판소리가 될 수는 없다는 논리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소리가 생길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었다. 판소리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기 이전에는 타령, 창, 잡가, 소리, 광대소리, 창악(
Ⅰ. 서론
판소리의 웃음은 결국 청자의 웃음이다. 이 청자의 웃음은 창자의 세계 인식과 청자의 세계 인식이 대립함으로써 야기되는 것이다. 그런데 판소리에서는 창자의 세계 인식에 대해서 청자의 세계 인식이 우위를 점한다. 이처럼 청자의 인식론적 우위는 청자가 특정의 개인이 아니라 당대의
, 남녀의 내외법, 칠거지악과 같은 부녀의 도리라는 것을 만들었다.
조선후기 서민문화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농민들의 경제력 향상, 서당 교육 보급에 따른 의식 확대, 사회적 지위 상승, 서민들의 의식 성장이 있다. 이로 인해 서민들은 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신랄하게 비판할 수 있었다.
장단도 바꽈서 불러보고.”
’거나, ‘3년 동안 춘향가를 각 장단별로 매일 두 차례씩 불렀다’ 유영대가 1990년 6월 박동진 명창을 면담할 때의 증언이다.
는 명창들의 증언은 판소리라는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반복된 학습에 있다는 것을 웅변으로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판소리는 광대가
판소리의 성격
ⓛ 언어문화인 판소리판소리는 노래로 전하는 이야기 구조이다. 판소리는 그 특성상 얼마든지 변하고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승된 5마당의 큰 줄거리는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춘향가는 정절을 지켜가며 한 남자를 사랑한 열, 심청가는 효, 수궁가는 충, 적벽가는 의와 권
말함으로써 다음 구절을 유발하여 흥을 돋구는 일.추임새라고 한다.
▶ 일고수이명창 : 사람이 호흡이 일치되지 않고서는 훌륭한 소리를 기대할 수 없다.
- 장단 및 추임새는 창을 하는 사람의 소리를 성공 시킬 수도 있고 실패로 몰고 갈 수도 있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서 나온 말
광대도 전라도 무인(巫人) 출신이 많았으며 신재효 이후 근 1세기에 걸쳐 연창(演唱)되어 왔다. 광무(光武) 연간의 원각사(圓覺社) 이후 서양 연극의 영향을 받아 판소리가 창극이라는 형태로 연출되면서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으나 이는 엄격히 보아 판소리와는 다르다. 1964년 12월 24일 중요무형문화재